차기 산업 혁명은 적은 자원으로 더 많이 만드는 것

industrial-revolution-robots

인류는 지난 18세기 및 19세기의 산업 혁명 이후, 일은 더 적게 하면서 더 많은 양을 생산해내고 있습니다. 여기에다 디지털은 생산성을 더욱 제고시켰지요. 그렇다면 차기 산업 혁명은 어떤 점에 주안을 두게 될까요? 이제는 생산의 속도 뿐만 아니라 사용하는 자원의 양을 줄이는 것에 더 집중하게 될 것 같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스탠포드 대학의 컨설팅 교수이자 ‘자원 혁명: 한 세기 내에 가장 큰 사업 기회를 어떻게 포착할 것인가’의 공동저자인 스테판 헥 (Stefan Heck)박사는 다음과 같이 설명했습니다.

인류가 지난 산업 혁명 때 목격했던 10배~15배에 이르는 생산성 향상을 추가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잠재성이 있습니다. 그 당시에 개선되었던 것이 노동의 생산성이었다면, 이제는 자원에 관하여 추가적인 개선이 가능합니다. 사실, 그 동안 인류가 자원 효율성을 개선을 하기는 했는데, 물은 1% 미만, 가스는 1.5% 수준으로 매우 미미한 성과였습니다.

세계 인구는 20세기 동안 4배가 증가한 한편, 우리가 캐내고 추출한 자원의 양은 무려 8배나 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2030년까지 예상되는 개발도상국의 중산층 인구가 약 25억 명이라는 것을 고려하면, 인류의 음식, 물, 에너지 소비량이 현재보다 훨씬 더 빠른 속도로 증가할 것이라는 것은 당연한 예상입니다. 전문가들은 매달 6백만명씩 증가하는 인구에게 부족하지 않게 필요한 자원을 공급하려면, 2030년까지 전세계적으로 50%의 더 많은 식량과 자원이 필요하고, 30%의 더 많은 물이 필요하다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앞서 언급된 헥 박사에 따르면, 이러한 엄청난 공급량 증가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산업 기술과 정보 기술, 나노 자원 과학, 생물학을 결합여야 한다라고 합니다. 그리고, 그는 이것이 성공한다면, 자원 생산성의 혁신이 이루어짐과 동시에 수십억 달러의 가치를 창출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입니다.

그가 말하는 자원 혁명의 주요한 다섯 가지 수단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1. 쓰레기를 줄여라

2. 더 효율적인 것으로 대체하라.
이미 자동차 업계는 연료 소비를 줄이기 위하여 철강보다 더 가벼운 알루미늄이나 다른 합성 재료 사용을 증가시키고 있지요. 또한 가솔린 차량에서 전기차로의 변화도 에너지 절감을 위한 한 방법입니다. 그리고, 많은 자원이 소비되는 동물 단백질에서 식물 추출 단백질로의 대체가 진행 중입니다. 이러한 움직임은 환경 측면, 비용 측면, 소비자 혜택 측면 등 다각적으로 이로움을 가져오겠지요

3.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센서나 제어 장치를 사용하고 최적화 하라.
센서와 로봇을 업그레이드 한 철강 공장에서는 과거에는 인부들이 무거운 보호 장구를 걸치고 작업을 했던 반면, 이제는 조정실에서 원격으로 안전하게 공정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실제 이 공장은 에너지 사용을 20-25% 감소시킬 수 있었고, 게다가 생산량은 늘어났다고 합니다. 또 다른 예로는 배달 경로를 최적화하여 시간과 연료를 절약하게 해주는 GPS와 유관 소프트웨어를 들 수 있겠습니다

4. 가상화하라 -물리적인 상품을 서비스로 바꾸거나 온라인으로 이동시켜라.
미국 내 운전 거리, 발급된 운전면허증, 사용된 기름의 양은 2006년에 최고를 기록한 후 감소하였습니다. 그 이유 중 하나가 사람들이 쇼핑이나 은행 업무를 온라인으로 바꾸면서 자동차 이동 횟수가 줄었다는 것이라고 하네요. 또한 이러한 온라인화는 오프라인 매장의 축소를 가져와 또 다른 자원의 절약 효과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5. 재활용하고 재사용하라.
요즘 많은 회사들이 오래된 제품을 회수하여 사용 가능한 부품들을 따로 분리한 후 재가공하여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한 때 많은 제품이 딱 한번 사용된 후, 쓰레기 매립지에 묻혔던 것을 생각한다면 이는 드라마틱한 변화이지요. 예전에는 핸드폰도 쓰고 나면 그대로 버려졌지만, 지금은 새 핸드폰을 구매할 때 오래된 핸드폰을 회수해서, 작동이 잘 되는 핸드폰은 개발도상국에 팔고 고장난 핸드폰은 분해하여 재사용 가능한 소재나 부품을 찾아내고 있습니다. 또 다른 좋은 사례는 납축 전지인데요, 쓰고 난 납축 전지를 수집하여 납을 추출, 재가공함으로써 새 전지를 만들 때 비용적으로도 절약이 되고 특히 환경적으로도 매우 유익하다고 합니다.

이러한 방법들이 더욱 활성화되고 안정화된다면 우리는 현재와 동등한 수준의 서비스나 삶의 질을 훨씬 더 적은 자원으로 누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