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IA V6로 전환해야 하는 10가지 이유 – 3편!

안녕하십니까? 조성준입니다!

오늘은 CATIA v6로 전환해야 하는 10가지 이유, 제 3편으로 그 4번째 이유인 “통합된 데이터베이스의 통제“에 대해 이야기 해 보고자합니다.

CATIA V5는 다양한 타 PDM 시스템과 통합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CATIA위에 설치되는 분리된 프로그램이 데이터를 검색하는 형태였고, CATIA가 사용하는 파일이 필요했습니다. 물론 파일기반의 CATIA 보다는 기능상으로 개선되었다고 볼수 있으나, 제한점이 명백히 있었지요.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PDM의 말단과 CATIA의 시작점 사이에 있으며, 직관적이지 않은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데이터의 검색, 열기, 저장을 위해 두개의 프로그램 사이를 옮겨다녀야 합니다.

CATIA V5의 속성과 데이터베이스의 속성간의 매핑이 복잡하며 추가적인 셋업과 속성간의 동기화가 필요합니다.  특정 사용자는 어떠한 CATIA의 속성이라도 변경할 수 있도록 권한이 주어지지만 이러한 매핑은 사용자들에 의해 오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도면이 파트와 어셈블리의 부모로서 고려됩니다.  부품 및 어셈블리 도면을 업데이트 하기 위해서는 데이터베이스를 검색하여 파트를 찾아야 합니다.

동일한 파트 및 어셈블리의 복수개의 리비전은 동일한 파일명을 가져야만 하며, 이는 이전 버전과의 비교가 어렵고, 동일한 데이터의 상이한 버전을 가진 상위 레벨의 어셈블리를 갖는 것이 어렵습니다.  다른 파일 기반의 프로그램과 같이 CATIA V5는 동일한 파일명을 가진 데이터를 한번 이상 세션상에 로딩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CATIA V5 파일은 디스크에 저장되어야 하기 때문에, 사용자는 데이터베이스 통제 밖에서 잠재적으로 데이터를 다운로드 할 수 있고, 통제되지 않은 도면을 보낼 수 있으며 기업 데이터를 도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문제들은 3DEXPERIENCE 플랫폼에서는 일어나지 않습니다.

CATIA V6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데이터베이스 인터페이스이며 CATIA V6 데이터의 속성은 데이터베이스 속성이므로 매핑은 불필요합니다. 그리고, 동일한 오브젝트의 여러 개의 리비전을 문제 없이 세션상에 로딩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파트 및 프로덕트 상에 도면을 삽입될 수 있습니다.  즉 파트 및 어셈블리의 도면을 찾거나 열기가 용이 합니다.

마지막으로 CAD 장비로 데이터가 암호화되어 전송되며 파일을 내보내기 위해서는 권한이 필요하며 사용자별로 통제할 수 있습니다.

 

 

연재] CATIA V6로 전환해야 하는 10가지 이유

  1. 데이터베이스 문서 관리
  2. 혁신적 인프라스트럭처
  3. 3D 내에서의 검색 및 제품 구조 탐색
  4. 통합된 데이터베이스의 통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