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KSAE 대학생 자작자동차대회’에 참가하면 무료로 받을 수 있는 다쏘시스템 ‘3D익스피리언스 플랫폼’ 라이선스

“세상에 하나뿐인 차, 3D로 한번 만들어 보자”

최우수상 상금 200만원, 우수상 100만원

‘2020 KSAE 대학생 자작자동차대회’에 참가하면 무료로 받을 수 있는

다쏘시스템 ‘3D익스피리언스(3DEXPERIENCE) 플랫폼’ 라이선스

참가자를 위한 꿀 활용팁 3가지

<2019 KSAE 대학생 자작자동차대회>

올해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된 ‘CES 2020’에서 완성차 업체가 ‘하늘을 나는 자동차’, ‘운전자와 교감하는 자동차’를 선보였던 것처럼, 최근 자동차 및 운송 산업에서는 3D 맵, 네비게이션, 차량-차량 및 차량-사물 간 통신 등 최첨단 기술로 무장한 차세대 차량이 화두입니다.

이에 자동차 산업에서는 단순한 차량의 기능성을 뛰어 넘어 정보통신기술(ICT) 등 관련 생태계와 다양한 비즈니스의 인사이트 및 전문성을 통합해 ‘혁신적인 고객 경험’을 구현하는 일이 미래 산업의 주도권을 잡기 위한 키가 되고 있습니다.

이에 다쏘시스템은 미래 자동차 산업을 이끌 인재들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 및 후원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2020 KSAE 대학생 자작자동차대회’ 참가 대학생들에게 협업 환경 기반의 3D 설계, 해석, 시뮬레이션 및 인텔리전스 소프트웨어‘3D익스피리언스(3DEXPERIENCE) 플랫폼’ 무상 지원합니다. 또한 최우수상 상금 200만원, 우수상 100만원을 지원합니다.

<다쏘시스템 ‘3D익스피리언스(3DEXPERIENCE) 플랫폼’>

3DEXPERIENCE 무료 라이선스 요청하기

자동차에 대한 만족스러운 고객 경험이 주목받는 지금, 다쏘시스템의 ‘3D익스피리언스 플랫폼’은 미래 자동차 산업의 주역이 될 ‘대학생 자작자동차대회’ 참가 학생들을 어떻게 실질적으로 도와주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수많은 자동차 부품과 영역별로 나눠서 작업하고, 전체 큰 그림 보면서 서로 협업하고

<자동차의 다양한 구성요소>

자동차는 섀시, 공기 역학, 파워트레인 및 서스펜션 엔진, 동적 제어 및 전자 장치 등의 세부 분야로 구성돼 있습니다. 이에 뛰어난 성능과 안정성을 검증 받은 자동차를 설계하려면, 다양한 전문가들이 설계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실시간으로 함께 설계할 수 있는 협업 환경이 필요합니다.

3D익스피리언스 플랫폼에 탑재된 3D 설계 애플리케이션 카티아(CATIA)는 단일 데이터 소스를 기반으로 구축돼 시스템 아키텍트, 엔지니어, 설계자 및 제품 개발 관계자들이 하나의 연결된 환경에서 설계하고 협업하도록 지원합니다.

또한, 3D익스피리언스 플랫폼에 탑재된 또 다른 애플리케이션인 솔리드웍스(SOLIDWORKS)를 통해 팀 구성원들은 설계 단계 이전에 설계 관련 아이디어를 개념으로 빠르게 발전시키고, 이를 다른 구성원들과 공유하여 언제 어디서나 함께 검토할 수 있습니다.

다쏘시스템의 3D익스피리언스 플랫폼이 제공하는 진정한 설계 협업 프로세스를 바탕으로 이번 자작자동차 대회 참가 팀들은 팀원별로 가장 잘 설계할 수 있는 구성요소를 맡아 최고의 능력을 발휘하면서 이러한 구성요소들을 결합한 전체 설계를 효율적으로 검증할 수 있을 것입니다.

<솔리드웍스의 협업 기능>

2. 직관적인 프로세스 실행 결과 분석 통해 성능과 안정성 두마리 토끼 잡기

<데이터가 완성도를 높인다>

가상 환경에서 시뮬레이션을 통해 제품을 테스트한 뒤, 그 결과 데이터 세트들을 비교 분석 및 검토하고 동작을 예측하는 분석 솔루션은 자동차 성능 및 안정성 검증에 드는 비용을 낮춰줍니다.

실제로, KSAE 대학생자작자동차대회 포뮬러(Formula) 부문에서 3년 연속 1위를 차지한 국민대 팀도 수상 비결의 핵심 요소로서 ‘차량 완성도 제고를 위한 데이터’를 꼽았습니다. 국민대 팀은 구체적인 수상 비결로 “오랜 시간 축적한 데이터베이스에서 차량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었다.”라고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3D익스피리언스 플랫폼은 데이터 관리와 혁신적인 설계 프로세스를 결합하고 있어 설계 초기 단계부터 보완해야 할 부분을 빠르게 파악하고, 높은 생산성으로 최고의 성능을 지닌 제품을 개발하도록 돕습니다. 이러한 기능들에는 파트, 도면 등의 데이터에 대한 간편한 검색, 설계 정보 공유, 시뮬레이션 결과 해석 등이 포함됩니다.

3D익스피리언스 플랫폼의 분석 도구를 통해 자작자동차대회 대학생들은 고속의 경량 엔진 등 기대하는 수준의 자동차 성능 및 기능을 보다 쉽게 현실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3. 3D기반의 사실적 시뮬레이션 프로세스 반복 통해 최적화 시간 앞당겨야

<시뮬리아(SIMULIA)를 통한 사실적 시뮬레이션>

자동차 산업에서와 같은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는 ‘자작자동차대회’에서 경쟁력을 확보하려면 컨셉단계의 아이디어를 빠르게 구현하고, 시뮬레이션 프로세스를 반복해 설계를 지속적으로 향상시켜야 합니다.

3D익스피리언스 플랫폼은 자동차 산업을 위한 사실적 시뮬레이션 애플리케이션인 시뮬리아(SIMULIA)를 통해 대회 참가자들이 가속화된 시뮬레이션 프로세스, 설계 분석 및 최적화 기능을 활용하도록 합니다. 대회 참가자들은 3D익스피리언스 플랫폼을 통해 프로토타입 제작 전 가상 환경에서 시뮬레이션을 보다 빠르게 수행하고 그 결과 또한 민첩하게 해석해 자동차의 성능, 안정성 및 신뢰성을 평가를 가속화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플랫폼 안에서 동일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기획, 설계, 시뮬레이션, 해석, 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다쏘시스템의 3D익스피리언스 플랫폼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https://academy.3ds.com/en/challenges/formula-student-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을 달 수 없는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