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KASE 대학생 자작자동차대회 특별부문 ‘3D익스피리언스 상’ 시상

2020 KASE 대학생 자작자동차대회가 돌아왔습니다! 다쏘시스템은 8월 7일부터 9일까지 한국자동차공학회에서 주최한 ‘2020 KASE 대학생 자작자동차대회’에 2년 연속 공식 후원사로 참여하였는데요, 특별 부문 디자인 콘테스트인 ‘3D익스피리언스 상’의 최우수상 및 우수상을 시상했습니다!

 

지난 8월 7일부터 9일까지 새만금 군산 자동차 경주장에서 진행된 이 국내 최대 규모의 자작자동자대회는, 비가 많이 와서 주행이 가능할지 모르는 걱정에도 불구하고 안전하게 대회가 진행되었습니다. 올해 대회에는 전국 74개 대학, 117개 팀 소속 대학생들이 참가하였는데요, 오프로드 차량인 바하(Baja), 온로드 차량인 포뮬러(Formula)와 전기자동차(EV) 차량을 직접 설계 및 제작하여 경연을 펼쳤습니다.

 

<3D익스피리언스 우수상을 수상한 호서대학교 CHALLENGER 팀의 포뮬러 차량 주행 모습>

 

다쏘시스템코리아는 2년 연속 공식 후원사로 대회 참가자 전원에게 3D익스프리언스 플랫폼 라이선스를 무상 제공하고, 코로나로 인해 안전하게 참가자분들을 교육하기 위해 비대면 웨비나를 진행한 바 있습니다. 작년에는 국내 협력사를 통해 선착순으로 한정된 팀에게 라이선스를 제공했다면, 올해는 특별히 다쏘시스템 프랑스 본사에서 작년 대회의 성과를 높이 평가해 해당 대회 참가자 “모두에게” 무료 라이선스를 본사 차원에서 제공했습니다.

 

대회 참가자들은 클라우드 환경에서 3D익스피리언스 플랫폼 내 3D 설계 및 시뮬레이션 애플리케이션인 카티아(CATIA), 시뮬리아(SIMULIA), 솔리드웍스(SOLIDWORKS)를 활용해 자작자동차를 제작하였는데요, 치열한 경연 끝에 다쏘시스템은 사전 심사 및 인터뷰 심사, 참가 팀 발표를 걸쳐 창의적 아이디어, 3D 모델링 완성도, 3D익스피리언스 플랫폼의 기능 활용도와 실물 대조 결과를 기준으로 평가, 심사를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3D익스피리언스 플랫폼의 설계 및 해석 기능에 대한 우수한 이해도 및 활용도를 발휘하여 전기자동차(EV) 기술 부문 종목에 출전한 경성대학교 AMG 팀은 최우수 팀으로 선정되어 상금 200만원과 성패를 수여하게 되었습니다. 최우수상 AMG 팀은 본선 대회 기술 부문 디자인 은상도 함께 거머쥐면서 겹경사가 있었는데요, 이어서 포뮬라 부문 종목에 출전한 호서대학교 CHALLENGER 팀 역시 플랫폼 상에서 인상적인 설계를 비롯해 뛰어난 협업 역량을 펼쳐 3D익스피리언스 상 우수상을 차지했고, 본선 대회 포뮬라 부문 은상도 수상하였습니다. 모두 열심히 해 주신 덕분에 2년 연속 3D익스프리언스 상 수상팀이 대회 본상에 입상하는 성과를 기록하게 되었습니다.

 

<3D익스피리언스 우수상을 수상한 경성대학교 AMG팀의 EV 차량 모델>

 

경성대학교 AMG 팀은 데이터 관리와 혁신적인 설계 프로세스를 결합하는 3D익스피리언스 플랫폼에 대한 높은 수준의 이해를 바탕으로 3D익스피리언스 플랫폼의 사상과 가치를 입증하며 EV 차량 개발을 위한 다양한 방면으로의 활용 방안을 보여주어 높게 평가받았습니다. 카티아의 설계 기능과 시뮬리아의 해석 기능을 활용하며 설계 차량 모델을 실제 차량으로 유사하게 제작하는 놀라운 기량을 보여주었습니다.

 

호서대학교 CHALLENGER 팀은 작년에 이어 두 번째로 KSAE 대학생 자작자동차대회에 참가했습니다. 3D익스피리언스 플랫폼의 대시보드 기능으로 팀원들 간 일정과 자료를 효율적으로 공유해 플랫폼 활용도가 매우 뛰어났습니다. 특히 카티아를 활용한 Wire 설계가 매우 인상적이었답니다.

 

<수상중인 AMG 팀(좌), CHALLENGER 팀(우)>

 

다쏘시스템의 3D익스피리언스 플랫폼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https://academy.3ds.com/en/challenges/formula-student-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쏘시스템코리아

다쏘시스템코리아

다쏘시스템코리아

Latest posts by 다쏘시스템코리아 (see all)

댓글을 달 수 없는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