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ly 1, 2019

스프링백 해석

안녕하세요 다쏘시스템코리아 SIMULIA 브랜드팀입니다.이번 포스팅은 Abaqus/Explicit의 해석 결과를 Abaqus/Standard에서 불러와서 해석을 수행하는 스프링백 해석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Abaqus는 Abaqus 해석들 사이에 변형된 형상과 관련된
header
Avatar 다쏘시스템코리아

안녕하세요 다쏘시스템코리아 SIMULIA 브랜드팀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Abaqus/Explicit의 해석 결과를 Abaqus/Standard에서 불러와서 해석을 수행하는 스프링백 해석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Abaqus/Explicit 해석 후 변형된 모델을 Abaqus/Standard 해석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 다이나믹 이벤트 후 최종 결과 획득

– 스프링백 해석 수행

– 변형된 파트에 대해 모달 해석이나 버클링 해석 수행




다음 사례는 Abaqus/Explicit 해석 결과를 Abaqus/Standard로 전달하는 과정을 보여줍니다.


예제) 사각 박스의 딥드로잉




– 박판 성형 공정 동안 블랭크는 대변형이 일어납니다.


– 성형 공정이 완료되고 구속 툴이 제거되면 블랭크는 탄성 변형을 복원하려는 현상을 보입니다.


– 이러한 스프링백 현상은 성형된 제품의 심각한 뒤틀림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 따라서 성형 툴은 스프링백 효과를 보완하도록 설계되어야 합니다.



◆박판 성형공정의 스프링백 해석



1. 성형 공정은 Abaqus/Explicit를 사용하여 시뮬레이션됩니다.


– 해석 동안 restart 데이터가 기록되어야 합니다.



– Abaqus/Explicit 해석은 Abaqus/Standard 에 블랭크의 변형된 형상을 전달하기 위해 아래의 파일들을 생성합니다.


▶ State(.abq), Analysis database(.stt), Package(.pac), Restart(.res), Part(.prt), Output database(.odb) 파일


– Abaqus/Explicit의 성형해석 결과




2. 성형 공정의 끝에서 블랭크의 변형된 형상과 관련 정보가 Abaqus/Standard로 전달됩니다.


a. 성형 모델을 새 모델로 복사합니다.



b. Abaqus/Explicit 스텝을 Abaqus/Standard 스텝으로 수정합니다.




c. 컨택, 강체 툴과 관련된 셋, 경계조건 등을 삭제합니다. 블랭크와 관련된 셋, 경계조건 등은 그대로 둡니다.



d. 블랭크의 성형해석 결과를 가져오기 위해 Predefined Fields에서 initial state를 정의합니다.



e. 블랭크의 강체 운동을 방지하기 위해 스프링백 스텝에서 경계 조건을 정의합니다.




3. 스프링백 해석은 Abaqus/Standard 에서 수행됩니다.




스프링백 해석 후의 박스 성형해석 결과는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지금까지 Abaqus/Explicit를 이용하여 성형해석을 수행한 후 Abaqus/Standard를 이용하여 스프링백 해석을 수행하는 과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Abaqus 해석에 관해 문의가 있으면 SIMULIA 기술지원팀으로 연락 부탁드립니다. (02-3270-8541)



작성자 다쏘시스템코리아 SIMULIA 박기석

최신 정보 확인하기

새로운 콘텐츠를 놓치고 싶지 않다면, 구독해주세요

구독하기

매월 새로운 콘텐츠를 받아보고 싶다면, 구독해주세요.